본문 바로가기
기타와 화성학 시리즈

기타와 화성학 : 코드진행 심화 - 감정을 연주하는 법

by 막귀곰 2025. 2. 4.
728x90
반응형

기타와 화성학: 코드진행 심화 - 감정을 연주하는 법

-목 차-

  1. 코드진행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
  2. 대표적인 코드진행과 감성적 특징
  3. 코드진행을 활용한 감정 표현
  4. 연습용 샘플과 연습 방법

 

안녕하세요^^

출근하기 싫어병에 걸렸던 초보 기타꾼 막귀곰 인사드립니다^^

긴 연휴 끝에 출근하려니 힘들었네요..조금만 더 쉬었으면..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^^

아마 많은 분들이 그러하지 않았을까요??^^

오늘은 이런 저의 마음을 표현할수 있는 코드진행으로 감정을 연주하는 법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^^

코드 진행 만으로도 감정적인 표현이 가능한데요^^

대표적으로 어떤것이 있는지,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^^

 

그럼 오늘도 Follow me!~

 

<경    고>

비전문가의 포스팅이니 확실하게 배우고 싶다 하시는 분은 근처 음악학원을 찾아가시길 추천드립니다. 

독학으로 입문할 때, 계속 막히는 구간이 있으신 초보분들께

유용한 팁과 어려운 정보들을 쉽게 알려드리고자 함이지만 전문가가 보시기에 허술할 수 있습니다.


1. 코드진행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

사실 코드진행은 곡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^^

각 조성에서 나오는 코드구성들은 각각의 분위기를 내포하고 있는데요.

코드들의 분위기를 이리저리 조합하면서 곡의 전체 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갈수 있습니다^^

코드진행에 따라 사람들에게 친숙하거나, 몽환적이고 신비롭기도 하고, 신나거나, 마음속의 슬픔을 표현할수 있습니다.

오늘의 진행은 근본의 C Major Key를 기준으로 작성하면서 C Major Key에서도 다양한 감정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^^

코드진행의 대표적 감정표현 4가지가 있는데요^^

  • 밝고 희망적이며 감미로운 느낌
  • 감성적이고 서정적인 느낌
  • 슬프고 애절한 느낌
  • 긴장감과 신비로운 느낌

이렇게 4가지의 예시가 있습니다^^

오늘은 이 4가지를 바탕으로 알아보겠습니다^^


2. 대표적인 코드진행과 감성적 특징


-1. 밝고 희망적이며 감미로운 느낌 ( I - V - VI - IV )

밝고 희망적인 진행은 많은 곳에서 쓰이는 대표적인 진행입니다^^

그렇다 보니 가장 친숙하고 진행 자체가 자연스럽기 때문에 편안한 느낌의 곡에 많이 쓰입니다^^

 

- 코드진행 예시-

C - G - Am - F ( I - V - VI - IV )

 


밝고 희망적인 감정 표현 예시

 

주로 팝과 밝은 분위기의 발라드에 많이 쓰입니다^^


-2. 감성적이고 서정적인 느낌 ( I - III - IV - V )

감동적이고 애틋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좋은 진행입니다^^

특히 1도 뒤에 3도가 진행되면서 살짝 슬픈감정이 더해지는 특징이 있는데요.

그렇다 보니 감동적인 멜로디에 적합하면서 감정의 깊이를 더할때 사용하기 좋습니다^^

 

- 코드진행 예시-

C - Em - F - G ( I - III - IV - V )

 


감성적이고 서정적인 코드진행 예시

 

Em에서 가라앉았다가 서브도미넌트 - 도미넌트 - 토닉으로 이어지는 진행에 따라 분위기가 상승되는 효과도 있습니다^^


-3. 슬프고 애절한 느낌 ( VI - IV - I - V )

슬프고 애절하면서도 희망적인 느낌을 주는 진행입니다^^

발라드에서 감정이 점점 고조되는 방향으로 많이 쓰입니다^^

 

- 코드진행 예시-

Am - F - C - G ( VI - IV - I - V )


슬프고 애절한 코드진행 예시

 

슬픈 분위기로 시작하지만 점점 고조되면서 애틋한 느낌을 주는 진행입니다^^


-4. 긴장감과 신비로운 느낌 ( II - bVI - IV - I )

이 구성은 대리코드의 향연이라고 볼수 있습니다^^

우선 코드 예시와 연주영상을 보시죠^^

 

- 코드진행 예시-

Dm - Bb - F - C ( II - bVI - IV - I )


긴장감과 신비로운 코드진행 예시

여기서 Bb(bVI)코드는 C Key에는 구성음이 없습니다.

2도인 Dm를 기준으로 봤을때 Bb은 6도, 4도인 F를 기준으로 봤을때 4도에 해당 되는데요^^

F Major와 D minor가 나란한조 인것을 생각해보면,

C Major만으로 표현하기 힘든 깊은 감정을 이끌어 내기위해 Dm의 6도 이면서 F의 서브도미넌트인 Bb을 끼워 넣은 방법 입니다^^

덕분에 신비롭고 불안정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죠^^


3. 코드진행을 활용한 감정 표현

사실 위에 제가 예시로 드린 코드진행에서 주법, 속도, 텐션코드, 강약조절만으로도 다양한 분위기가 나올수 있습니다^^

이번엔 그에 따른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^^

 


-1. 템포 조절 (속도 조절)

단순히 빠르게 하거나 느리게 하면서 곡자체의 분위기를 바꿀수 있습니다.

여기서 말하는 템포는 곡자체의 BPM도 있지만 그에 따른 스트록, 아르페지오 주법의 속도와 리듬도 포함됩니다^^

 

- 코드진행 예시-

C - G - Am - F ( I - V - VI - IV )


*빠 른 진 행*

빠른 템포 조절 예시

 


*느 린 진 행*

느린 템조 조절 얘시

 

차이가 느껴지시나요??^^

빠른 템포에선 좀더 밝고 신났다면, 느린템포에선 희망적인 메세지를 전달하는것같은 진행이 됩니다^^


-2. 다이나믹 컨트롤 (강약조절)

스트록으로 진행하실때 오른손 힘조절, 강약 타이밍 조절만으로도 충분히 감정을 변화시킬수 있습니다^^

 

- 코드진행 예시-

C - Em - F - G ( I - III - IV - V )


*강한 스트록*

강한 다이나믹 컨트롤 예시

*부드러운 스트록*

부드러운 다이나믹 컨트롤 예시

 

같은 코드 진행에서 강약의 조절만으로도 변화를 줄수 있습니다^^

 


-3. 코드 보이싱 변화

코드 보이싱 변화란, 코드에 변형코드를 추가하면서 더욱 다양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^^

잠시 들어가 주는 것 만으로도 더욱 풍부한 감정 표현이 가능해 집니다^^

 

- 코드진행 예시-

Am[Am add9] - F[F add9] - C[C add9] - G[G add11] ( VI - IV - I - V )


코드 보이싱 변화 진행 예시

 

애드립 넣듯이 잠시 넣어만 주셔도 다양한 분위기가 가능합니다^^


4. 연습용 샘플과 연습 방법


-1. 연습용 샘플

팝 스타일 : C - G - Am - F (밝고 희망적인 진행)


팝 스타일 예시

 

재즈 스타일 : CM7 - A7 - Dm7 - G7 (트라이톤 구성으로 이루어진 재즈 진행)


재즈 스타일 진행 예시

 

 

슬로우 발라드 : D - A - Bm - G (서정적이고 감상적인 진행)

해당 코드진행은 팝스타일 + 1 Key 인 D Major Key 입니다^^


슬로우 발라드 진행 예시

 


-2. 연습 방법

1. 코드 진행의 예시를 하나 골라주셔서 반복적으로 연주해 주세요^^

 

2.진행의 느낌이 괜찮아 졌다 싶으시면 속도를 변화시키면서 분위기를 조금 바꿔주세요^^

너무 빠르면 오히려 실수가 일어날수 있습니다. 천천히 조금씩 속도를 올려주세요^^

 

3. 이제 코드진행에 변형코드들을 적용시켜서 섞어주시면 됩니다^^

 

4. 마지막으로 조성을 바꿔서 코드를 해당 조성에 맞춰서 바꿔주세요^^

 

위와 같이 연습하시면서 코드진행이 주는 감정표현을 익혀 보시는것도 좋아 보입니다^^


기타와 화성학: 코드진행 심화 - 감정을 연주하는 법

오늘은 코드진행 심화편 감정을 연주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^^

다양한 감정을 표현할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코드진행이 주는 감정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합니다^^

위에 제가 준비한 내용말고도 다양한 진행과, 창의적인 진행이 훨신 많습니다^^

어떤 악보를 구하시면 한번 분석해보는 것도 재밌겠네요^^

 

이제 여러분은 코드진행으로 감정을 표현할수 있습니다!

 

오늘의 내용이 재밌으셨다면 공감, 계속 보고 싶으시다면 구독 부탁드립니다^^

오늘도 몇분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!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^^
감사합니다^^


2024.12.31 - [기타와 화성학 시리즈] - 기타와 화성학: add 코드와 sus 코드

 

기타와 화성학: add 코드와 sus 코드

기타와 화성학: add 코드와 sus 코드  안녕하세요^^취미로 기타치는 초보 기타꾼 막귀곰 인사드립니다^^오늘은 코드에서 아주 자주 등장하는 add 코드와 sus 코드에 대해 정의를 알아보는 시간을

makguibear-guitar.tistory.com

 

2025.01.11 - [기타와 화성학 시리즈] - 기타와 화성학: 기본 코드진행 I - IV - V - I

 

기타와 화성학: 기본 코드진행 I - IV - V - I

기타와 화성학: 기본 코드진행 I - IV - V - I-목 차-기본 코드 진행 I - IV - V - IC Key(다장조)에서 I - IV - V - IE Key(마장조)에서 I - IV - V - IAm Key(가단조)에서 I - IV - V - I(마이너의 도미넌트 모션) 안녕하

makguibear-guitar.tistory.com

 

2025.01.15 - [기타와 화성학 시리즈] - 기타와 화성학: 다양한 코드진행

 

기타와 화성학: 다양한 코드진행

기타와 화성학: 다양한 코드진행-목 차-I - VI - IV - VII - V - I I - V - VI - IVI - IV - II - VVI - IV - I - VI - V - IV - I 안녕하세요^^오늘도 기타 공부중인 초보 기타꾼 막귀곰 인사드립니다^^지난 화성학 시간

makguibear-guitar.tistory.com

 

728x90
반응형